자료수집 및 조사방법
- 기초 자료 수집
자료의 수집 : 정부의 통계, 각종 연감, 관련 저널 및 전문지, 기업체 총람 등 각종 Database
산업별 전문가, 전문기관(단체)의 심층면접과 고객특성 파악 - 예비 조사(Pre-Test)
KS-SQI 측정을 위한 설문구성 및 타당성 검증
서비스의 내용(Contents), 과정(Process), 구조(Structure), 성과(Outcome), 영향(Impact), 접근 가능성등 종합 검토 - 실사 진행
조사사원의 사전교육 후 조사투입, 실사 감독시스템 구축, 설문 자료의 타당성 검증
일대일 개별면접조사 50%, 온라인 패널조사 50%를 기본적으로 적용하되, 일부 업종의 경우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 조사방법을 차별적으로 적용 - 예) 사이버대학 온라인조사 100%, 호텔 면접조사 100% - 자료처리·분석
SPSS 20.0 등
조사 통합 시스템
필드 서베이와 인터넷 패널조사를 통합하여 KS-SQI 최종 데이터가 생성되고 분석됨
1:1 개별 면접조사 실사 (Fieldwork) 과정
품질관리를 위한 자료검증 방법 및 체계
검증원 검증 실시
-
- 전화 전문 검증원으로 구성된 검증팀에 의해 검증을 실시.
- 조사 완료수 3일 이내에 검증을 실시하여 문제점 발생시 즉각적으로 대처
- 조사표 검증 절차는
-조사원별로 완료된 조사표를 30% 무작위 추출하여
-조사표에 기록된 응답자 전화번호로 검증원이 전화하여
-해당 응답자와 통화후 검증 문항을 재질문함으로써 검증 - 조사표의 검증 지를 작성하여 관리
- 검증지적사항
발생 -
- 검증결과(조사여부,Quota조작 여부/응답내용 불일치)에 문제발생시 담당 수퍼바이져에 통보
- 문제발생 면접원
자료전량폐기 -
- 검증 결과 문제가 되는 조사원이 조사한 조사표는 전량 폐기처분하고 재조사함. 이때 검증에 걸린 조사원은 조사수당을 지불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조사원 뱅크에 등록하여 다음 번 조사에 투여 되지 않도록 관리
- 여분설문지
완성 -
- 응답자에게 연락이 안돼 검증이 불가능하거나 Recheck문항 해결 불가능한 경우에 대하여 주어진 Quota외 여분 설문지 완성
- 검증일지
기록 -
- 검증 지적 사항 발생 : 검증 결과(조사여부/응답자 본인 응답 여부/응답내용 불일치)에 문제 발생시 수퍼바이져에게 통보
인터넷 패널 조사 과정
품질관리를 위한 자료검증 방법 및 체계
검증시스템 : 검증시스템을 통해 회원(패널)관리 및 양질의 데이터 취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