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특징
- 종합적인 온·오프라인 공공/행정서비스 품질측정 가능
공공/행정서비스 및 온라인 서비스 등에 대한 광범위한 문헌연구를 통해 종합적인 온·오프라인 공공/행정서비스 품질을 측정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차원 및 측정항목으로 모델 구성 - 실무자의 이해 및 활용 용이
공공/행정서비스 품질측정모형을 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로 구분함으로써 해당 서비스에 적합한 모형을 선택하여 활용 가능
서비스품질 차원, 요인, 세부항목 등을 체계적으로 분리하여 구성하고, 평이한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실무자들의 이해를 용이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 - 서비스품질 측정결과에 대한 사후분석 용이
결과, 과정(인적요소, 프로세스요소), 물리적 환경, 정보시스템 등 서비스품질의 차원을 체계적으로 세분화함으로써 서비스품질 측정 결과에 따른 원인분석 및 대응방안 수립 용이
공공/행정서비스별 품질수준에 결정적 영향요인을 규명하고, 해당기관의 장단점을 규명하여 향후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 적인 대응방안 수립 가능 - 공공/행정서비스의 전반적인 품질수준 및 부문별 서비스품질을 평가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 도출